티스토리 뷰

영화

영화 가타카 출연진 평점 리뷰

행운정보통 2022. 11. 24. 23:33

영화 가타카는 1998년 작품입니다. 장르는 SF이며 앤드류 니콜 감독이 만들었습니다. 출연배우로는 빈센트 역의 에단 호크, 제롬 역의 주드 로, 아이린 역의 우마 서먼이 있습니다.  그 시절 작품이라고 하기에 완성도가 매우 높습니다. 아직까지 평점도 9.3점대를 유지중입니다.

영화 가타카 포스터

건강한 유전자로 신분이 정해지는 미래

아기는 태어나자마자 종합검사를 합니다. 영화의 배경이 되는 이 시대는, 질병부터 예상 수명까지 알 수가 있습니다. 첫째 아이 빈센트의 예상 수명은 30살로 나왔습니다. 보험도 거절되었습니다.

 

아이가 다치면 책임을 질 수가 없어서 어린이집에서도 받아주지 않습니다. 인공수정으로 둘째 아이를 가집니다. 건강한 유전자를 가진 아이를 선택할 수 있어서 질병에 걸릴 확률이 낮습니다.

 

우성 유전자를 받아 태어난 둘째 안톤은 2살 많은 빈센트보다 모든 면에서 월등합니다. 형제는 바다수영을 합니다. 겁나서 돌아오면 지는 게임입니다. 형 빈센트는 항상 졌습니다. 빈센트의 꿈은 우주비행사입니다.

 

가족들은 몸이 약한 빈센트에게 청소부 일이 아니고서는 우주선을 볼 일이 없을 거라고 충격을 줍니다. 실제로 열성 유전자 때문에 떨어집니다. 바다수영에서 처음 동생 안톤을 이겼습니다. 빈센트는 가족사진에서 자신의 얼굴을 찢어냅니다. 꿈을 찾아 집을 떠납니다.

 

 

우성 유전자로 위장해 살아가는 열성 유전자의 삶

아버지 말대로 그는 가타카에 청소부로 취직합니다. 그곳에서 우주선을 보며 운동과 공부를 열심히 합니다. 하지만 혈액검사를 통과하지 않으면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빈센트는 최후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우성인 사람이 사고를 당해 유전자 정보를 팝니다. 휠체어를 타고 나타난 유전자의 주인공은 제롬 모로우입니다. 수영 은메달리스트입니다. 사고 기록도 남아있지 않아서 완벽한 상대였습니다.

 

우선 외형을 제롬의 모습으로 바꿔야 합니다. 콘택트렌즈로 시력을 맞추고, 오른손잡이로 교정하고, 키를 맞추기 위해 키를 키우는 수술도 합니다. 제롬은 자신을 유진이라고 부르라고 합니다.

 

면접에 가지고 갈 소변 중 대부분이 오염되어 화가 납니다. 유전자 정보만으로 다른 면접도 없이 한 번에 통과합니다. 제롬은 빈센트가 위장자로서 살 수 있게 돕습니다. 우주 비행이 일주일 남은 시점, 감독관이 세상을 떠납니다.

 

경찰들은 감독관을 사고 경위에 대해 조사합니다. 감독관은 빈센트의 우주 비행을 막으려 한 사람입니다. 경찰은 채취한 증거 중에 빈센트의 눈썹 한 가닥을 찾았습니다.

 

경찰이 빈센트의 정보를 가지고 찾아왔고, 제롬의 모습을 한 빈센트는 급하게 자리를 뜹니다. 선천적 심장병인 빈센트는 괴로워합니다. 동료 아이린도 자연임신으로 태어나 심장이 좋지 않습니다.

 

그녀도 태양계 밖으로는 나갈 수 없습니다. 모든 장소에 빈센트의 사진이 용의자로 올라왔습니다. 압박감을 느낀 빈센트는 도망가려 하지만, 자신의 인생 대신 대리 만족을 얻던 제롬(유진)이 막습니다. 모임을 마치고 돌아가는 길에 검문을 받지만 통과합니다. 경찰은 가타카 안의 쓰레기까지 모두 수거해갑니다.

 

그 안에 빈센트가 마셨던 종이컵을 발견합니다. 경찰은 단체 정맥 혈액검사를 제안합니다. 빈센트는 제롬의 혈액으로 빠르게 바꿔치기해 위기를 모면합니다. 용의자가 나오지 않자 경찰은 모임 장소에 들이닥쳐 모든 물건을 수거합니다. 빈센트는 뒷문으로 나가다가 경찰을 만났습니다.

 

경찰을 기절시키고 아이린과 도망을 갑니다. 하지만 누군가가 쫓아와서 빈센트를 부릅니다. 아이린은 제롬이 빈센트라는 사실을 눈치챕니다. 경찰의 집요한 수사에 아이린은 빈센트에게 집에 가서 쉬라고 합니다. 그 사이 다른 경찰은 감독관의 몸에서 다른 증거를 발견하게 됩니다.

 

경찰이 아이린을 대동해 집으로 향하는 사실을 알게 된 빈센트는 유진에게 집에서 자신의 행세를 하라고 합니다. 유진은 계단을 두 손으로 기어 올라가 2층에 앉아있습니다. 경찰은 다시 검사를 했고, 유진은 제롬 자신이기 때문에 무사히 검사를 통과합니다. 아이린은 혼란스럽습니다.

 

그때 1층에서 빈센트가 나타났고 아이린에게 자신의 사정을 말합니다. 자신의 수명은 30년이었지만 그보다 오래 살았으니 불가능은 없다고 말하지만 아이린은 돌아섭니다. 범인은 빈센트를 총애하던 다른 감독관의 소행으로 나타났습니다.

 

 

결말 :  몸 안의 모든 원소의 고향은 우주

경찰은 그래도 빈센트를 의심합니다. 경찰의 정체는 바로 빈센트의 동생 안톤이었습니다. 두 사람은 싸우다가 바다수영으로 안톤을 이깁니다. 빈센트는 아이린을 찾아가서 자신의 머리카락을 뽑아주며 확인해보라고 하지만 아이린은 머리카락을 버립니다. 제롬은 평생 쓸 분량의 소변과 혈액 등을 남깁니다.

 

제롬은 몸만 빌려주었지만, 빈센트는 자신에게 꿈을 빌려주었다며 감사를 표합니다. 자신은 여행을 떠난다며, 우주로 올라가게 되면 읽어보라며 편지를 건넵니다. 우주선 탑승 전 마지막 검사를 하게 됩니다. 의사는 아들이 빈센트의 팬이라고 말합니다. 의사는 빈센트의 정체를 알고 있었습니다.

 

열성 유전자인 자신의 아들도 해낼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게 해 준 빈센트를 그냥 보내줍니다. 유진은 수영 메달을 목에 걸고 소각로 안으로 들어가 레버를 당깁니다. 빈센트가 우주로 날아가는 순간 유진도 불 속에 사라집니다. 유진이 준 편지에는 그의 머리카락이 들어있었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